본문 바로가기
11장. 자동차를 이용한 여행/2. 해외 렌터카 예약, 비용 및 보험

[11-02] 1. 렌트카 예약 및 인수

by T스토리안 2024. 4. 29.
반응형

1) 렌트카 회사 및 렌트 방법 선택

렌트카를 선택할 때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어떤 유형의 렌트카 회사를 선택할 것인지와 어떤 방법으로 렌트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종류의 차량을 렌트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렌트카 업체는 매우 다양한데 크게 국제적 브랜드와 로컬 브랜드로 구분할 수 있다. 국제적 브랜드 업체는 다양한 국가에서 렌트카 영업을 하는데 로컬 브랜드에 비해 차량의 상태가 우수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반면 로컬 브랜드의 경우 비용은 저렴하지만 차량의 연식이 상대적으로 오래되었거나 운행 범위나 서비스가 제한적일 수 있다. 또한 로컬 브랜드 렌트카 회사의 경우 특정 국가나 지역에서만 지점을 운영하므로 다른 국가에서 문제 발생시 적절한 서비스를 받기 어려울 수도 있다. 여러 국가를 여행한다면 국제 브랜드 렌트카 회사를 이용하고, 특정 국가만을 여행한다면 로컬 브랜드 렌트카 회사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렌트 방법은 첫째, 렌트카회사와 이용자가 대면이나 비대면(홈페이지나 앱)으로 직접 계약하는 방법, 둘째, 렌탈카스닷컴과 같은 예약 대행 플랫폼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가지 방법의 큰 차이점은 렌트 비용 및 사고 발생시 보험료 처리 방식(뒤에서 자세히 설명함)에 있다. 렌트 비용과 관련하여, 예약 대행 플랫폼을 이용할 경우 다양한 업체의 차량을 비교하여 렌트할 수 있으므로 비교적 저렴하게 렌트할 수 있다. 차량을 렌트할 때 꼼꼼하게 확인해야 할 사항으로는 보험료 수준과 보험에서 보장하는 항목 및 범위, 주행거리 제한, 차량의 상태, 편도 반납비, 추가 운전자 등 다양한 옵션에 따른 추가 비용 등이다.

어떤 업체를 선정할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렌트할 것인지는 이용자의 선택에 달려있다. 가성비를 중시하고 운전에 자신이 있어 사고 가능성이 없으며, 사고 발생시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다면 예약 대행 플랫폼을 통해 렌트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러나 다소의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문제 발생시 빠르고 깔끔한 처리를 원한다면 렌트카 회사와 직접 계약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대표적인 글로벌 렌트카 업체 로고

 

2) 렌트 차량 등급 및 특징

유럽의 렌트카 회사들의 모임인 ACRISS는 렌트카 산업의 표준화 방안 중 하나로 통일된 차량 분류코드(Standard Interline Passenger Procedure, SIPP)를 적용하고 있다. SIPP코드는 네자리로 구성되는데, 첫 번째 자리는 차량의 크기, 두 번째 자리는 문의 수, 세 번째 자리는 변속기와 구동방식(2륜, 4륜, 상시사륜 등), 네 번째 자리는 연료 종류와 에어콘 유무이다. 코드를 사용하는 범위는 회사마다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허츠의 경우 첫 번째 코드를 중심으로 사용하고 필요시 두 번째 코드를 부가하는 반면, 알라모의 경우 첫 번째와 함께 두 번째 코드도 다양하게 적용하는 편이다. 렌트카 차량 유형 코드들 중 대표적인 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코드)등급 적정인원 가방 수 동급의 한국 차종 해외 렌트 시 대표 차종
(M)미니 1~2 - 모닝, 스파크 피아트 500, 현대 i10
(E)이코노미 2~3 대형 1
소형 1
프라이드, 엑센트 피아트 푼토, 오펠코르사, 푸조 208, 현대 i20
(C)콤팩트 2~3 대형 2
소형 1
i30, K3 포드 포커스, 벤츠 A클라스, 폭스바겐 골프, 푸조 308, 현대 i30
(CW)콤팩트 왜건 3~4 대형 2
소형 2
  기아 씨드 스테이션, 포드 포커스 스테이션
(I)미드사이즈
(또는 Intermediate)
3~4 대형 2
소형 1
소나타, K5 오펠 인시그니아, 벤츠 B클라스, 현대 i40, 폭스바겐 파사트
(IW)미드사이즈 왜건 4~5 대형 2
소형 2
i40 오펠 인시그니아왜건, 현대 i40왜건, 폭스바겐 파사트왜건
(S)스탠다드 4~5 대형 2
소형 2
그랜저 오펠 인시그니아, 볼보 S40, 푸조 508
(P)프리미엄 2~3 대형 1
소형 2
G60 볼보 S60, 벤츠 C클라스, BMW 3시리즈
(L)럭셔리 3~4 대형 2
소형 1(2)
G70 벤츠 E클라스, BMW 5시리즈, 볼보 S80
(V)7인승 5   카니발 포드 갤럭시, 세아트 알함브라, 폭스바겐 샤란
(V)9인승 6~9   그랜드 스타렉스 포드 트랜짓, 벤츠 비토, 오펠 비바로, 폭스바겐 카라벨레
  • 참고로 SUV 차량은 두번째 코드에 포함되어 있는데, SUV 차량을 코드 분류에 사용하는 회사(예: 알라모)도 있고, 그렇지 않은 회사(예: 허츠)도 있다.

차량을 렌트하면 렌트카 회사는 이용자가 원하는 자동차 브랜드의 차량을 반드시 제공하지는 않으며, 동급의 차량 중에서 렌트 업체가 보유한 차량을 제공한다. 동급 차량이 없는 경우에는 상위 등급의 차량을 제공한다. 만약 차량을 인수받는 곳에서 렌트한 등급의 차량이 없다면서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현장에서 다시 계약할 것을 제안한다면 단호하게 거절하고 대책을 요구해야 한다. 기존 계약을 포기하고 재계약할 경우 렌트카 업체는 차량이 부족하다면서 상위 등급의 차량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고 사전 예약시 받은 혜택들을 적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3) 차량 인수

차량을 인수할 때는 국내와 마찬가지로 차량 상태에 대해 확인하고 사진을 찍어둔다. 가장 중요한 항목은 안전과 직결된 바퀴의 상태로, 마모가 많은 경우 다른 차량을 요구해야 한다. 유리창의 작은 금 등 풀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항목들에 대해 꼼꼼히 체크하고 차량 인수 직원에게 확인을 받아야 한다.

차량을 최종적으로 인수하기 전에 영수증을 반드시 챙기도록 한다. 영수증에는 차량의 렌트 조건, 차량의 상태 등에 관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으므로 향후 문제 발생 시 분쟁을 줄일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