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자동차 여행의 장점
1) 자유로운 일정 조정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일정 조정이 쉽다. 출발시간 도착시간을 상황에 맞게 조정할 수 있고, 이동 중 특정 여행지에서의 체류 시간도 조정 가능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여행 중에도 일정의 많은 부분을 다시 계획할 수도 있다. 여행 중 갑자기 예정에 없는 여행지를 방문하거나, 현재 체류 중인 곳에 하루 더 머무르고 싶다면 자동차 여행은 이러한 희망을 대부분 실현해 줄 수 있다. 당일까지 무료취소할 수 있는 숙소를 예약한다면 이동 중에도 마음대로 일정을 조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2) 짐에 대한 부담 해소
어린이를 동반하여 여행하다 보면 유모차 등을 비롯하여 짐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이런 경우 자동차는 좋은 이동 수단이 될 수 있다.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들끼리 여행한다면 자동차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유대감은 더 커질 것이다. 자동차는 넓은 보관 공간을 제공해 주므로 숙소에서 짐을 모두 내릴 필요가 없다. 1박만 한다면 필요한 짐만 내려도 된다. 숙소에 체크인할 때까지 짐 보관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며, 체크아웃 후 짐 보관 걱정을 안 해도 된다. 원한다면 캠핑장비도 가지고 다닐 수도 있는데, 북유럽 등 숙박비가 비싼 지역을 여행할 경우 렌트카와 캠핑은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
3) 원하는 여행지로 설계 가능
패키지여행은 미리 계획된 정해진 곳만 가지만 자동차 여행은 내가 원하는 곳을 갈 수 있다. 물론 자유여행에서 대중교통도 가능하지만 자동차만큼 편리하지 않다. 무엇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자동차에 비해 이동 시간이 매우 많이 소요된다. 역으로의 이동, 대기 시간 등을 고려한다면 이동 시간 외에도 많은 숨겨진 시간들을 고려해야 하며, 내가 원하는 시간에 이동할 수도 없다. 이동하는 도중 멋진 곳이 나온다면 자동차는 언제든지 그곳에 내려서 감상할 수 있고 이동 중에도 잠시 옆 길로 빠지는 것도 가능하다. 소도시 여행, 테마 중심의 여행, 대중교통이 불편한 곳을 여행하고자 할 경우 자동차 여행이 최선이라고 생각된다. 알프스의 숨겨진 멋진 고산도로를 패키지여행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다.
4) 대중교통보다 저렴한 교통비도 가능
유럽 등의 대중교통 요금은 결코 저렴하지 않다. 따라서 여러명이 함께 자동차를 렌트할 경우 대중교통 요금보다 경제적일 수도 있다. 렌트 비용과 함께 연료비, 통행료, 주차료 등의 제반 경비를 고려하여도 4명 이상이 렌트카를 이용한다면 중형급 차량을 기준으로 대중교통비보다 저렴할 가능성이 높다. 2명이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라도 소형차를 렌트한다면 자동차를 이용한 이동 경비와 대중교통을 이용한 이동 경비는 큰 차이가 없는 경우가 많다.
© 사진: Unsplash의Alex Jumper
나. 자동차를 이용한 여행의 단점
1) 운전 부담
자동차 운전은 여러 가지 부담이 따른다. 특히 낮선 곳을 운전하고 장기간 매일 운전하는 것에 따른 부담을 고려해야 한다.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하루당 이동거리를 적절히 조정할 필요가 있는데, 많은 경험자들이 하루 300km는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2) 교통 법규 준수
국가마다 교통법규에 차이가 있다. 대표적으로 많은 국가에서 빨간불에서 우회전을 할 수 없으며 우회전은 별도의 우회전 신호를 따라야 한다. 우회전도 경우에 따라서는 3초 이상 정지 후 진행해야 한다. 과속카메라의 위치도 정확히 모르는 경우도 있다. 이외에도 로터리 통과, 주차 규칙 준수 등 고려해야 할 점이 많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3) 교통사고
사고가 발생할 경우도 고려해야 한다. 단순히 차량에 문제가 생긴 경우라면 렌트카 회사에서 다른 차량으로 교체해 주기 때문에 문제는 없다. 그러나 작은 인명 사고라도 나면 여러가지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
4) 숙소나 여행지에서 주차장 이용 등
주차장을 제공하지 않는 숙소도 있고 인기 관광지에서는 주차장이 만차인 경우도 있다. 심지어 주차한 차량을 대상으로 한 차량털이도 신경쓰야 한다.
'11장. 자동차를 이용한 여행 > 1. 해외 자동차 여행 및 면허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01] 2. 국제운전면허증 (0) | 2024.04.29 |
---|